장기기증 신청방법

장기기증 신청방법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다른 해외국가들에 비해서 장기기증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유교사상 때문에 훼손에 대한 거부감과 사후 장기 기증자에 대한 예우가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사후 장기기증에 대한 결정을 망설이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건 나라에서 책임지고 법안을 개정하고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펼쳐 더욱 활성화 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 한 명의 뇌사 장기기증으로 무려 9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엄밀히 따지고 보면 의학기술의 발달로 9명 이상의 환자들에게도 새로운 생명과 희망을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장기기증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청을 알고 싶어 졌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장기기증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만 16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는 등록신청서 상에 부모 법정대리인의 서명과 법정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로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 등)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참고사진_살펴보기

장기기증_신청_방법

 

 

장기기증 종류

생체기증  뇌사기증  사후기증(조직) 
간, 췌장, 신장, 혈액, 조혈모세포(골수)  신장, 간, 췌장, 췌도, 소장, 
심장, 폐, 안구 등 
각막, 뼈, 피부, 연골, 심장판막 등

 

 

장기기증 신청

장기기증을 신청하기 위해선 우리나라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에서 상당미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전화번호(1588-1589)번으로 연락을 하셔도 되고 아래 필자가 첨부해든 바로가기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홈페이지에 더 많은 관련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장기기증 절차는?

뇌사로 추정되는 환자가 있는 의료기관에선 보호자와 면담을 통해 가족 중 선순위자에게 서면으로 기증동의서를 받게 됩니다. 이후 전문의사는 뇌사조사, 뇌사판정 등의 과정을 거쳐 장기이식 적합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관련 장기이식 의료기관에 장기이식 대기자로 등록을 합니다. 이와 같이 신청을 하게 되는데 동시에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시스템(K-NET)에 공식적으로 등록이 되고 적합한 환자의 의료기간에서 확인 후 연락을 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기증 절차는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뇌사 추정자 발생
2. 뇌사자 판정 대상자 관리 전문 기관 또는 한국장기기증원(KODA)에서 출동
3. 뇌사다 발생 의료기관에서 관리기관 또는 타기관으로 이송
4. 신체검사, 혈액형검사, HLA검사, HLA교차검사, 뇌사조사, 뇌사판정 등 과정을 거친 후 K-NET에 등록
5. KONOS에서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장기이식 대상자 선정 기준에 의거하여 이식 대상자 선정
6. 장기이식 의료기관에서 적출 시간에 맞춰 출동 장기적출 이송
7. 장기이식 대기자에게 기증 장기를 이식
8. 장기 이식 완료

 

 

바로가기_웹사이트

 

 

바로가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참고하십시오. 크롬/웨일/엣지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에필로그_무단전재/재배포금지

며칠 전 지인의 운전면허증에서 우연히 스티커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알고보니 장기기증을 신청한 분들에게만 붙일 수 있던 하나의 표식이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보았는데 왠지 신기하면서도 호기심이 생겨 장기기증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필자도 용기가 나질 않아서 고민을 조금 더 해봐야겠지만 사후에도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장기이식을 애타게 기다리는 환자분들이 굉장히 많다고는 하지만 장기이식대기자에 비해 뇌사 장기기증자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