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우리 인체의 모든 기관은 각자의 역할이 있고 그 쓰임새와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빠뜨릴 것 없이 모두 소중하다. 오늘 살펴볼 혀는 음식을 맛보고 감각을 전달하는 주요 기관 중 하나로서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는 것을 도와주며, 다양한 맛을 느끼게 해주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올바른 발음을 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정말 소중한 인체기관이지만 우리는 은연 중에 그 중요성을 잊고 방치 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인 혀는 우리 건강과 몸 상태를 보여주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술이 지금처럼 발달 하기 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혀를 이용하여 건강 상태를 진단 하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기간 중 하나로 여겨졌다. 건강한 혓바닥은 선홍빛 색깔에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우리 몸의 주요 장기 및 신체기관에 건강 및 면역 상태를 알려주며 혓바닥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 어느 정도 건강 상태를 추론할 수 있다.


 갈라지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혓바닥 갈라짐 증상은 혀의 색깔, 돌기, 통증 등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혀가 울퉁불퉁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어떤 원인으로 인해 혀가 부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혀가 붓는 것은 필요하지 않은 수분이 신체에 쌓여 있으며, 순환이 좋지 않다는 반증이 되기도 한다. 또한 현대인들은 일상 속에서 수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 되어 수면장애 및 신경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 되어 발생했을 경우가 크다. 구강건조증나 구내염, 비타민 결핍 등으로도 혀끝이 갈라지거나 가운데 갈라져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또는 침 증발량이 분비량 보다 많아질 경우 입속이 건조해지고 혓바닥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물론 환경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의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비염이나 코골이 등으로 구강호흡을 하게 될 경우 특히 더 잘 발생한다. 평소 햇빛을 자주 보지 않거나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또는 피로가 심하게 쌓이면 이와 같이 갈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증상은 당장의 통증은 덜 할지 몰라도 계속 방치할 경우 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관리를 시작 하는게 좋다.


 갈라짐 증상은?

갈라짐 증상은 총 3단계로 나눠볼 수 있는데 1단계에선 육안으로만 혓바닥 갈라짐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불편함은 없지만 계속 방치할 경우 상태가 악화 될 수 있다. 2단계는 갈라진 혓바닥으로 서서히 혓바닥 통증 시작된다. 특히나 맵거나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더욱 통증을 유발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만큼 상당한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심할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은 물론 출혈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받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 하는 방법은?

앞서 알아본 것처럼 혀에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내 몸의 건강 상태에 적신호가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면역계에 이상이 생겼을 때 혓바닥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바이러스에 의해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로 면역력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병의 근원인 스트테스를 효과적으로 관리 하는 것도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혓바닥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치적인 운동을 통한 면역력 강화는 물론 식습관 관리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구강 내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통해 청결하게 구강 관리를 하시는게 좋다. 앞서 알아본 것처럼 일상에 큰 불편함이나 통증이 없다고 방치할 경우 상태가 더욱 악화 되기 때문에 평소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 하는게 좋으며 상태가 심각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