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ookup 함수 사용법 엑셀 함수


오늘은 엑셀의 기본함수이자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을 알려드릴께요. 가장 활용도 높은 함수가 무엇일까 짐작해보면 단언컨데 엑셀 브이룩업 함수가 아닐까 싶어요. 그만큼 한 번 익혀두면 굉장히 유용하고 파워풀한 함수이기 때문에 오늘 꼭 마스터 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으로 따라하다 중간에 막히거나 이해가 않되는 부분은 아래 영상을 시청하시면 훨씬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실 인터넷에 여러 좋은 강좌들이 많지만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단계별로 상세히 알려주는 포스팅이 없어 아쉬웠는데 부디 본 포스팅만큼은 엑셀 초보자분들께 한 줄기 빛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글과 사진으로 가장 중요한 함수 중 하나인 엑셀 브이룩업을 설명드리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본 포스팅을 읽은 후 위 영상을 시청하시고 복습도 하셔서 이번 기회에 꼭 마스터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아래의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토록 합니다.  예제파일을 열면 성명으로 사번을 자동산출 하는 표가 있습니다. 


위 테이블에서 보듯 성명 [ B열 ] 을 기준으로 사번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사번 빈 칸 [ I5 ] 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 함수마법사 ] Fx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함수마법사 창이 뜨면 함수 검색에 [ vlookup ] 을 입력 후 검색합니다.


첫 칸엔 기준값인 성명 [ H5 ] 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어서 테이블 범위를 지정하는데 [ B5:F15 ] 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기준값 '성명' 이 있는 열은 항상 테이블 범위 맨 처음에 나와있어야만 함수 사용이 가능합니다.


불러올 값의 위치를 숫자로 입력하면 되는데 성명 [ B5 ] 를 기준으로 우측 3번째에 사번이 있기 때문에 [ 3 ] 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 0 : FALSE ] / [ 1:TRUE ]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하는데 첫 번째 FASLE 값는 '정확히 일치' 하는 값만 불러오도록 설정합니다.  두번째 TRUE는 '유사 일치' 값도 포함하여 가져오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함수마법사를 이용하여 함수입력을 끝마치면 [ #N/A ] 라는 오류메세지가 뜨는데 이건 앞 기준값이 공란이라 그렇습니다.



기준값 셀에 '김희철' 이라는 값을 입력해보도록 합니다.


'김희철'을 입력했을 경우 사번 역시 자동으로 산출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민대리' 라는 값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역시나 '민대리' 값에 따른 사번이 자동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예제파일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엔 앞선 예제와 달리 성명 기준열 [ C열 ] 이 맨 처음에 위치하지 않고 부서명이 더 앞에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테이블 형태는 조금 달라보이지만 사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앞에 부서명은 그냥 무시하고 테이블 범위의 처음을 성명 [ C열 ] 로 지정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선 예제와 달리 불러올 값의 순서 [ K4:O4 ] 까지 뒤섞여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함수를 입력할 때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답니다.


먼저 성별 [ K5 ] 셀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 =VLOOKUP ] 을 입력합니다.



기준값인 [ J5 ] 셀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어서 테이블 범위인 [ C5:H20 ] 까지 드래그 하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첫 번째 기준값의 열 즉, 성명 [ C열 ] 이 제일 앞에 위치하도록 테이블 범위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이어서 불러올 값인 [ 성별  ] 은 테이블 범위에서 세 번째에 위치해 있으므로 숫자 [ 3 ] 을 입력토록 합니다.


그리고 FALSE [ 정확히 일치 ] 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같은 방법은 직위의 수식을 입력하는데 주의할 점은 불러올 값은 테이블 범위에서 두 번째 값이므로 숫자 [ 2 ] 를 입력합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수식을 입력하는데 이번에 불러올 기본긊은 테이블 범위에서 네 번째에 위치하고 있어서 숫자 [ 4 ] 를 입력합니다.


세금은 테이블 범위에서 우측으로 다섯 번째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숫자 [ 5 ] 를 입력토록 합니다.


끝으로 지급액은 테이블 범위에서 오른쪽으로 여섯 번째에 위치하고 있어 숫자 [ 6 ] 으로 바꿔줍니다.



각 셀마다 이렇게 함수 입력을 끝마치면 [ J5 ] 기준값에 이름을 바꿀 때마다 자동으로 값이 변경되어 산출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예제_Vlookup.xlsx


예를 들어 기준값 [ J5 ] 값을 '장세일' 에서 '김정애' 로 변경하면 뒤에 따라오는 데이터 역시 기준값(=성명) 에 일치하는 값들을 자동으로 불러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