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ifs 엑셀 함수


오늘은 그래도 시간이 조금 남아서 연달아 강좌를 진행합니다. 일전에 업로드한 SUMIF 함수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번 함수는 2가지 이상의 여러 조건에 부합하는 값을 더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잘만 응용하면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하는 함수 중 하나랍니다. 이번 강좌도 직장인들을 위한 실무강좌인만큼 반드시 배우고 익혀서 실무에 접목시키면 분명 여러분의 업무처리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함수를 살펴볼까요? 비교적 어렵거나 까다로운 함수는 아니지만 글과 사진으로만 설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기에 올려둔 [ 동영상 ] 을 시청하시고 따라하시면 금방 이 함수를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실무에다 조금만 응용하면 굉장히 Powerful한 함수가 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이 함수 꼭 마스터 하셔서 스킬업 하시길 진심으로 바래어봅니다.



먼저 상단의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엑셀파일을 열면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살펴보면 다중조건(2개 이상 조건)에 부합하는 값의 합계를 구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 함수마법사 ] 를 실행하고 [ COUNTIFS ] 를 입력 후 검색합니다.


주어진 조건에 따라 지정되는 셀을 더해야하는데 우선, 합을 구할 실제 값의 범위인 [ D5:D16 ] 까지 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합니다.


첫 번째 조건의 범위인 [ A5:A16 ] 까지 범위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첫 번째 조건의 범위에서 기준값을 지정하기 위하여 [ "2월" ] 또는 [ A9 ] 셀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 수식을 살펴보면 [ A5:A16 ] 의 범위에서 [ 2월 ] 에 해당하는 값만 산출하란 뜻입니다.


이어서 두 번째 조건의 범위인 [ D5:D16 ] 까지 범위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두 번째 조건의 기준값은 100,000원이 넘어야 하기 때문에 부등호 [ > ] 로 기준값을 표현해야 하는데 [ >100000 ] 라고 입력해주면 됩니다.


완성된 수식은 상기와 같으며, 1월에 해당하는 값 중 100,000원이 넘는 금액의 합을 구하라 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한 단계 나아가 응용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의 "관리비" 와 "통신비" 의 합을 구하는 것인데 이전 강좌에서 알려드렸다시피 함수를 반복사영하여 간단히 값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함수마법사가 아닌 직접 손으로 수식을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 =SUMIFS ] 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실제 더할 값의 범위인 [ D5:D16 ] 까지 범위를 지정합니다. 


이어서 두 번째 조건의 범위인 [ A5:A16 ] 까지 범위를 지정한 후, 두 번째 조건의 기준값인 [ "=1월" ] 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세 번째 조건범위인 [ C5:C16 ] 까지 범위를 지정하고 세 번째 조건의 기준값인 [ "=관리비" ] 를 입력하여 다중조건 수식을 완성시킵니다.


같은 방법으로 [ + ] 기호를 넣고 수식을 한 번 더 입력하면 되는데, 처음부터 다시 입력하기에는 많은 귀찮음이(?) 뒤따르므로 [ Ctrl + C ] → [ Ctrl + V ] 하여 앞의 수식을 붙여넣은 후 세 번째 범위의 기준값인 "=관리비" 를 [ "=통신비" ] 로 바꿔주도록 합니다.


수식을 올바로 입력했다면 상기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 204,000 ] 이라는 값이 정상적으로 산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산을 위하여 직접 한 개씩 셀을 선택하여 합계값을 살펴보면 제대로 수식이 입력 되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처음 해볼 땐 검산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