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if함수 사용법


오늘 강좌의 주제는 바로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함수 중 하나인 SUMIF 함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마 SUM 함수 다음으로 가장 자주 쓰는 함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쓰임새가 굉장히 많은 함수이기 때문에, 회사생활 하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익혀두시길 권장합니다. 이 함수는 원하는 조건에 맞는 값만 더하는 함수로 이것만 제대로 알고 활용해도 퇴근시간을 확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잘 배워두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거예요. 바로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사진과 글로 설명하니 다소 복잡해 보일수 있지만 위에 첨부된 영상을 보고 천천히 따라하시면 분명 쉽고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실무에서 굉장히 유용하고 자주쓰는 함수이기 때문에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이 함수 꼭 배우고 익혀서 퇴근시간 앞당기시길 바래봅니다.



먼저 상단에 올려둔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열어주도록 합니다. 엑셀 파일을 열면 기본/응용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관리비"의 총금액을 구하는 문제로, 1월~3월까지 관리비 항목의 금액만 모두 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화면 상단 중앙에 위치한 [ 함수마법사 ] 아이콘을 눌러 창을 띄우고 검색창에 [ SUMIF ]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눌러 찾도록 합니다.


첫 번째 항목인 [ Range ] 에는 대상목록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 C5:C16 ] 까지 드래그하여 전체범위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그 후, 원하는 값(=기준값)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관리비" 라고 입력된 셀 [ C5 ] 를 선택하거나, 직접 [ "관리비" ] 라고 입력을 해줘도 동일한 값을 산출합니다.


기준값까지 지정해줬다면 이제 계산할 값(=금액)의 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 D5:D16 ] 까지 드래그 하면 금액의 범위지정도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수식을 우리말로 쉽게 풀어보면, " [ C5:C16 ] 의 범위에서 [ C5(=관리비) ] 에 해당하는 금액 [ D5:D16 ] 을 모두 더하라 "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해진 값이 맞는지 틀린지 검산을 해봐야겠죠?


[ Ctrl ]  버튼을 누른채로 관리비 금액을 하나씩 체크해보면 화면 우측 하단에 [ 합계:370,000 ] 이라고 더한 값이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응용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관리비" 와 "전기요금" 의 합계금액을 구하는 문제로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UMIF 함수를 이어서 두 번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이번에는 함수마법사가 아닌 직접 손으로 수식을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SUMIF ] 입력 후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 C5:C16 ] 범위지정 후  기준값인 [ "관리비" ] 를 입력하고, 더하는 값인 금액 [ D5:D16 ] 까지 선택하도록 합니다.


기본문제에서는 이렇게 입력하고 끝이 났지만, 응용문제에서는 한 번 더 함수를 사용하여 "관리비" 뿐만 아니라 "전기요금" 금액도 더한 값을 산출해보겠습니다.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직접 수식을 작성하는데, 이전 수식과 추가된 수식의 다른 점은 기준값인 "관리비" 가 [ "전기요금" ] 으로 바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함수를 두 번 연속으로 이어붙여 나온 결과값이 [ 476,000 ] 입니다. 그럼 이 값이 맞는지 다시 한 번 검증을 해봐야겠죠? 기본문제와 동일하게 SUMIF 함수를 사용하여 "관리비" 의 총 금액을 구해주도록 합니다.


이어서 동일한 방법으로 "전기요금" 의 총금액도 구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값이 각각 [ 관라비 : 370,000 ] , [ 전기요금 : 106,000 ] 입니다. 이 두개를 더하면 당연히 [ 476,000 ] 이 되겠죠?


이 때는 SUM함수를 사용하여 [ C24:C25 ] 까지 범위를 지정해주면 합계인 [ 476,000 ] 이라는 결과값이 정상적으로 산출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