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pdf 변환


오늘 주제는 바로 엑셀 PDF 변환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엑셀을 사용하면 보통 엑셀 형식으로 파일을 많이 주고 받는데 가끔 최종자료를 건네 줄 때는 수정/편집이 불가능하도록 PDF파일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막상 쓰려면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잘 모를 경우가 있어서 이번에 강좌의 주제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좌의 내용 역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며,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헷갈릴 경우 도움을 드리고자 강좌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도 아주 오래 전에 배웠는데 얼마전에 갑자기 사용하려니 생각이 나질 않아 헤맸답니다. 모든 엑셀이 그러하듯 자주 사용하여 내 것이 되도록 반복 숙달 하시길 바랍니다.



상단에 첨부된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열어줍니다. 참고로 본 예제파일의 내용은 구글링에서 따온 내용으로 저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엑셀 PDF 저장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우선 가장 기초적인 마우스로 [ 오피스버튼 ] 을 눌러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메뉴로 이동하여 [ PDF 또는 XPS ] 를 선택하면 되는데 가장 직관적이고 쉬운 방법이라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파일형식을 [ PDF ] 로 변경하면 바로 PDF 변환이 됩니다. 여기서 [ 옵션 ] 버튼을 누르면 조금 더 세세한 사항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페이지 범위, 게시 대상, 인쇄할 수 없는 정보 포함, PDF 옵션 등 다양하게 설정가능한 메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기능들을 사용할 일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런게 있구나' 하고 훑어보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파일이름과 파일형식을 변경 후 [ 게시(S) ]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경로에 PDF 파일이 생성된 후 위 이미지처럼 PDF 파일이 출력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엑셀의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 F12] ​키를 누르면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기능을 곧장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단축키는 실무에서도 매우 많이 쓰이는 것이므로 이참에 배워두면 작업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F12 ] 키를 눌러서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창을 활성화 시킨 후 파일이름을 지정하고,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파일형식을 [ PDF ] 로 변경해줍니다.




끝으로 세번째는 저처럼 엑셀 PDF 저장, PDF 변환 자주 쓰는 분들에게 유용한 방법으로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에 이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 오피스버튼 ] 을 누른 후 [ Excel 옵션(I) ] 을 눌러 환경설정으로 진입합니다.




[ 사용자 지정 ] 메뉴를 활성화 시킨 후, 많이 사용하는 메뉴 대신에 [ 모든 명령 ] 에 진입하여 해당 기능을 찾도록 합니다.




[ 모든 명령 ] 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 PDF  또는 XPS로 게 ] 라는 메뉴가 보일텐데 선택 후, [ 추가(A) ]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다면 왼쪽 상단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에 새로운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 PDF 또는 XPS ]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저장 및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여러개(복수)의 시트를 하나의 PDF 파일로 저장 및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 1장 ] , [ 2장 ] , [ 3장 ] 이라는 시트를 모두 선택해줍니다.


※복수의 시트는 [ Ctrl ] 또는 [ Shift ] 키를 이용해 선택합니다.




그 후 앞에서 설명드린 세 가지 방법 중 아무거나 마음에 드는 방법으로 절차를 따라해주면 됩니다. 저는 세 번째 방법인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에 추가해둔 아이콘을 이용하여 변환 및 저장을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정상적으로 모든 절차를 끝마치면 지정한 경로에 PDF 파일이 생성되며, 위 이미지처럼 여러개(복수)의 시트들이 한 개의 PDF파일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